Book recommendation

평산책방 추천책

평산책방에서 즐기는 도서

Book recommendation

평산책방 추천책

평산책방에서 즐기는 도서

아빠, 나는 바다 - 이경아

자기만의 세계를 찾아 가는 어린이
아빠, 나의 바다
저자 : 이경아출판 : 창비
추천일: 2024. 11.
<추천글>
어린 시절의 꿈과 상상은 신기루처럼 지나가 버리는 것이기도 하지만, 어떤 경우 어른인 나를 이끄는 삶의 토대가 되어주기도 한다. ‘인생의 반을 물 위에서 산 마도로스 아빠’가 들려준 이야기들 덕분에 어린 소녀는 바다를 꿈꾸며 자랐고 어른이 되었을 때 넓은 세상의 꿈은 한 권의 그림책이 되어 독자들 곁으로 왔다. 가로로 길게 펼쳐진 그림책의 페이지를 넘기면 막막하고 먼바다가 가득 들어오고 시원하게 펼쳐진 푸른색은 거칠고 두렵기보다는 황홀하고 사랑스럽다. 마치 어린 딸을 보듬은 아빠의 품처럼. 책의 마지막 장에서 성장한 딸이 만난 아빠, 나의 바다는 뭉클하고 다정하다.

<출판사 서평>
신선하면서도 천진한 그림체가 매력적이다. 대범한 화면 연출은 작가의 시야가 넓고 든든하다는 것을 보여 준다. 어린이가 어른의 세계를 관찰하면서 그것을 뛰어넘어 성장하는 모습을 나타냈다는 점이 새롭다. 자신의 길을 찾아 가는 여자 어린이 주인공은 오래 기억에 남을 것이다.
김지은(아동문학평론가)·김동수(그림책작가)·창비

어린이의 마음에 따뜻한 불빛을 밝혀 주는 이야기
제1회 창비그림책상 수상작 『아빠, 나의 바다』

2023년에 시작한 ‘창비그림책상’은 우리 그림책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고 그림책작가의 창작 의욕을 북돋우고자 창비에서 제정한 공모전이다. 제1회 창비그림책상 응모작 704편 가운데 가작 수상작으로 선정된 『아빠, 나의 바다』는 멀리 떨어져 있어도 늘 한결같은 사랑을 주었던 아빠를 떠올리며 자기만의 세계를 다부지게 이루어 가는 과정을 그린 그림책으로, “어린이가 어른의 세계를 관찰하면서 그것을 뛰어넘어 성장하는 모습을 나타냈다는 점이 새롭다. 자신의 길을 찾아 가는 여자 어린이 주인공이 오래 기억에 남을 작품”이라는 호평을 받았다. 외로운 시간을 견디게 하는 상상 속에서 부모의 사랑으로 충만한 시간을 보내며 위안을 얻고, 앞으로 나아가는 어린이의 모습을 잔잔하고도 따뜻하게 그려냈다.
『아빠, 나의 바다』는 일 년에 한 번 집으로 돌아오는 아빠를 기다리며 아빠의 그림이 가득한 연습장을 보물처럼 아끼고, 선물로 받은 인형을 해질 만큼 안고 다닌 작가의 어린 시절 경험에서 비롯된 진솔한 이야기이다. 그 시절 작가에게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주었던 시간들이 『아빠, 나의 바다』 속 주인공의 상상을 통해 아름답게 펼쳐진다. 주인공이 아빠가 들려준 바다 이야기를 마음속 나침반 삼아 항해하는 모습을 그린 『아빠, 나의 바다』는 어린이의 외로움을 따뜻하게 안아 주고 싶은 작가의 등대 같은 마음이 담겨 감동의 깊이를 더한다.



Keat